[Linux] 변수, 조건문, 반복문으로 간단한 스크립트 작성하기

리눅스에서 반복되는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고 싶을 때, 가장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도구가 Bash 스크립트입니다.
그 중에서도 변수, 조건문, 반복문은 스크립트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.

이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해 간단한 숫자 맞추기 게임을 만들어보며 Bash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.


변수 선언과 입력 받기

#!/bin/bash

target=5
echo "숫자 맞추기 게임! (1~10 사이)"
read -p "숫자를 입력하세요: " guess
  • target 변수에 정답 숫자를 저장합니다.
  • read -p는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명령어입니다.

 

조건문으로 값 비교하기

if [ "$guess" -eq "$target" ]; then
  echo "정답입니다!"
else
  echo "틀렸습니다. 정답은 $target 였습니다."
fi
  • -eq: 두 숫자가 같은지를 비교합니다.
  • 조건문은 [ ] 안에 비교식을 넣고, then 이후에 실행할 코드를 작성합니다.

 

반복문으로 기회 주기

한 번만 기회를 주는 건 너무 어렵겠죠? 이번엔 3번의 기회를 주도록 while 반복문을 사용해볼게요.

#!/bin/bash

target=7
attempts=0
max_attempts=3

while [ $attempts -lt $max_attempts ]
do
  read -p "숫자를 입력하세요 (1~10): " guess

  if [ "$guess" -eq "$target" ]; then
    echo "🎉 정답입니다!"
    break
  else
    echo "❌ 틀렸습니다."
    attempts=$((attempts + 1))
  fi
done

if [ $attempts -eq $max_attempts ]; then
  echo "😥 기회를 모두 사용하셨습니다. 정답은 $target 입니다."
fi

주요 포인트

  • while 반복문으로 최대 3번 입력을 받을 수 있게 함
  • 정답일 경우 break로 반복 중단
  • 틀릴 경우 attempts를 1씩 증가

 

조합의 힘

변수, 조건문, 반복문만 잘 조합해도 꽤 유용한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.
간단한 게임이나 반복 작업 자동화 스크립트부터 시작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. 

익숙해지면 파일 처리, 사용자 응답 기반 작업, 스케줄링 등 다양한 기능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.